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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맵모빌리티, AI·빅데이터 앞세워 ‘흑자전환·상장작업’ 가속 페달

  • 송고 2024.09.25 06:00 | 수정 2024.09.25 06:34
  • EBN 진명갑 기자 (jiniac@ebn.co.kr)

2026년까지 흑자 전환 달성 목표 제시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티맵모빌리티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티맵모빌리티

티맵모빌리티가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내비게이션 앱 ‘티맵’을 고도화하며 흑자 전환과 상장을 위한 행보에 속도를 낸다. 티맵모빌리티는 내년 상장을 준비하며 주관사를 선정하고, 2026년까지 흑자 전환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티맵모빌리티는 지난 2020년 SK텔레콤의 물적 분할을 통해 설립, 현재 ‘국민 내비게이션’으로 불릴 만큼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지만, 아직 흑자 전환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21년 678억원, 2022년 97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를 냈다.


이에 티맵모빌리티는 1~2년 내 흑자 전환을 위해 AI를 적극 활용하고, ‘티맵’을 내비게이션을 넘어 ‘AI 장소 에이전트’로 진화시킨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최근 ‘어디갈까’ 서비스 출시 계획도 소개했다. ‘어디갈까’는 △이용자 주변 장소 추천 △장소 상세 정보 및 리뷰 제공 △추천 검색 △이동 시 장소 추천 △비즈 플레이스 추천 등의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내 주변’ 탭에서는 500m에서 10km까지 거리별 인기 장소를 추천받을 수 있으며, ‘추천 검색’ 기능에서는 구체적인 장소명 대신 ‘을지로 맛집’, ‘삼겹살 맛집’ 같은 키워드로 검색할 수 있다.


티맵모빌리티는 2002년 ‘네이트 드라이브’ 시절부터 축적한 교통 빅데이터를 활용한 사업도 지속하고 있다. 24일에는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 운영사 브이씨엔씨와 ‘타다 서비스 내 티맵 지도 플랫폼 연계 확대 및 이동 데이터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티맵모빌리티는 올해를 데이터 사업 본격 성장의 원년으로 삼고, 데이터 사업 매출을 700억 원 이상 달성할 계획이다. 또한, 2027년까지 매출 기준 50% 이상의 성장을 이어나간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종호 대표는 “오직 티맵만이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발굴하고 고도화해 지속 가능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며 “특히, 올해는 데이터 기반 핵심 사업의 본격 성장의 원년으로 삼아 수익 개선도 가속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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