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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 오르는 주요 유통업체 매출 4월도 '4% 증가'

  • 송고 2023.05.30 11:00 | 수정 2023.05.30 11:00
  • EBN 이윤형 기자 (ybro@ebn.co.kr)

오프라인 4.8%, 온라인 3.2% 증가

매출규모 3000억 씩 올라 7조 시장 넘어서

4월기준 온오프라인 및 유통 채널 별 전년 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그래프.ⓒ산업통상자원부

4월기준 온오프라인 및 유통 채널 별 전년 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그래프.ⓒ산업통상자원부

오미크론 확산 기저효과에 4월초부터 대형 판촉행사가 이어지면서 지난달 유통업체의 매출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3년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을 보면 지난달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 상승하면서, 전년 동월 대비 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은 대형 할인행사가 집중되면서, 식품(8.5%), 해외유명브랜드(4.5%) 등이 매출 상승을 견인하였고, 편의점과 준대규모점포, 대형마트 등 모든 업태에서 증가세를 보여 매출이 4.8% 증가하였다. 온라인은 식품(14.1%), 생활/가정(3.9%) 등에서 판매 호조세로, 매출이 3.2% 증가하였다.


지난해 오미크론 확산의 기저효과와 월초 대형 할인행사로 오프라인 부문(4.8%)과 온라인 부문(3.2%) 모두 매출이 상승하면서,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4.0% 상승했다.


오프라인은 주요 유통사별로 대형 판촉 행사를 진행하면서 식품, 해외유명브랜드 품목 등을 중심으로 매출 확대됐고 온라인은 다양한 판촉 행사와 간편식·밀키트 등 수요가 늘면서, 식품, 생활/가정 품목이 호조세를 보이며 전체적인 매출 성장 기록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매출규모는 지난해 4월 각각 6조9500억원, 6조5900억원에서 올해 4월 7조2800억원, 6조8000억원으로 늘었다.


상품군별 매출을 보면 전반적으로 식품(10.4%), 해외유명브랜드(4.5%)의 매출은 상승하였으나, 가전/문화(△0.9%), 아동/스포츠(△3.5%)의 매출은 하락했다.


오프라인에서는 가전/문화(△4.7%), 생활/가정(△2.4%)은 매출이 하락하였으나, 패션/잡화(2.8%), 식품(8.5%), 해외유명브랜드(4.5%)는 매출 상승했다. 온라인에서는 식품(14.1%), 생활/가정(3.9%)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 상승을 기록했다.


구매건수·구매단가의 경우 대형 할인행사와 거리두기 해제가 맞물리면서, 모든 오프라인 매장의 구매건수는 전년 대비 증가했다. 다만, 구매단가는 물가인상 영향으로 백화점(△0.3%)에서 감소하는 등 전체적으로 전년 대비 1.8% 감소했다.


업태별 매출 비중은 전년 동월 대비 온라인 매출 비중 0.4%포인트 감소했다. 오프라인 업태 중 대형마트(△0.1%포인트), 백화점(△0.2%포인트)의 매출 비중은 줄고, 편의점(0.8%포인트) 매출 비중은 증가했다.


지난해 오미크론 확산의 기저효과와 대형 할인행사 진행으로 대형마트(3.3%), 백화점(2.5%), 편의점(8.9%), 준대규모점포(3.7%) 등 모든 업태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오프라인 전체 매출은 4.8% 증가


대형마트는 대형 할인행사로 식품(6.3%) 분야 매출은 크게 상승하였으나, 가전/문화(△4.7%), 의류(△8.0%), 잡화(△6.8%) 등 다른 품목에서는 매출이 하락하면서 전체 매출은 3.3% 증가했다.


백화점은 지난해 오미크론 기저효과 및 대형 할인행사 등으로 식품(10.2%), 여성캐주얼(6.2%), 해외유명브랜드(4.5%) 등에서 매출이 증가하였으나, 가정용품(△8.4%), 남성의류(△2.2%)에서 감소세를 보이면서 전체 매출은 2.5% 증가했다.


편의점 방문객수의 지속적인 증가로, 잡화(24.1%), 즉석식품(22.5%), 생활용품(17.8%) 등 전 품목에서 큰 폭으로 매출이 상승하면서 전체 매출은 8.9% 증가했다.


준대규모점포는 일상용품(△4.6%)에서는 부진하였으나, 가공식품(7.5%), 신선/조리식품(7.1%) 등 매출이 크게 오르면서, 식품 분야 매출 비중이 높은(90% 내외) 준대규모점포의 전체 매출은 3.7% 증가했다.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4.7%), 백화점(2.5%), 편의점(0.8%), 준대규모점포(2.2%) 등 모든 업태에서 늘었다.


산업부의 매출동향 조사대상은 오프라인 주요 유통업체 13개사와 온라인 주요 유통업체 12개사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통계청 조사와는 모집단과 작성항목 등이 달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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