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 09 | 27
23.3℃
코스피 2,671.57 75.25(2.9%)
코스닥 779.18 19.88(2.62%)
USD$ 1,328.4 -5.9
EUR€ 1,478.7 -14.0
JPY¥ 918.0 -14.5
CNH¥ 189.5 0.2
BTC 85,903,000 1,101,000(1.3%)
ETH 3,488,000 37,000(1.07%)
XRP 781.9 1.6(-0.2%)
BCH 465,550 1,850(0.4%)
EOS 709.7 3(-0.42%)
  • 공유

  • 인쇄

  • 텍스트 축소
  • 확대
  • url
    복사

국민은행 "난해한 금융언어, 쉬운 우리말로 바꿉니다"

  • 송고 2019.10.23 12:50 | 수정 2019.10.23 12:50
  • 신주식 기자 (winean@ebn.co.kr)

KB고객언어가이드 수립해 KB스타뱅킹부터 적용…일본어투 등 관습적 표현 개선

국립국어원 협업 및 변환 프로그램 개발 "비대면채널 문장표현까지 고치겠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금융언어를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사용하기 위한 'KB고객언어가이드'를 수립하고 KB스타뱅킹부터 적용한다고 23일 밝혔다.

은행권에서는 고시, 통보, 내점 등 전문용어 및 일본식 한자어, 외국어투의 단어와 문장 사용이 많고 같은 의미임에도 사용하는 용어가 다른 경우도 있다.

국민은행은 고객언어가이드를 통해 은행 중심의 용어를 고객 중심으로 바꾸고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만들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했다.

고객이 행동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문장표현과 용어를 바꾸는 것에 중점을 둔 고객언어가이드는 맞춤법, 표기법, 띄어쓰기 등 기본적인 오류부터 일본어투, 과도한 높임법 등 관습적으로 잘못 사용하고 있는 표현까지 다루고 있다.

특히 금융권에 널리 퍼져 있는 일본식 한자어로 된 용어들을 대체하기 위한 우리말 사용도 권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제공합니다'는 '받습니다'로, '고시'·'통보'는 '안내'·'알림'으로 대체하고 '내점'·'차기' 같은 일본식 한자어는 '방문'·'다음'과 같은 말로 순화했다.

'영업점', '지점', '창구' 등 다양하게 사용하던 용어는 고객이 '지점'이라는 용어로 검색한다는 통계자료에 따라 '지점'으로 통일했다.

국민은행은 국립국어원과 협업을 통해 금융언어를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바꾸는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개선된 용어를 자동으로 변환·관리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점진적으로 KB스타뱅킹을 포함한 다양한 비대면채널의 문장표현까지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모바일뱅킹 사용자 400명을 대상으로 한 고객언어 개선 후 KB스타뱅킹 사용 이해도 조사에서 기존 대비 2배 이상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이해하기 쉬운 금융언어 사용을 위해 세심하게 완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황

코스피

코스닥

환율

KOSPI 2,671.57 75.25(2.9)

코인시세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캐시

이오스

시세제공

업비트

09.27 06:39

85,903,000

▲ 1,101,000 (1.3%)

빗썸

09.27 06:39

85,952,000

▲ 1,185,000 (1.4%)

코빗

09.27 06:39

85,968,000

▲ 1,238,000 (1.46%)

등락률 : 24시간 기준 (단위: 원)

서울미디어홀딩스

패밀리미디어 실시간 뉴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