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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메프사태] 정부, 5600억 유동성 투입…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 송고 2024.07.29 09:39 | 수정 2024.07.29 09:44
  • EBN 박소희 기자 (shpark@ebn.co.kr)

김범석 기재부 1차관 주재로 관계부처 TF 2차 회의

ⓒ연합뉴스

ⓒ연합뉴스

정부가 티몬·위메프의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와 관련 최소 5600억원의 유동성을 즉시 투입하기로 했다.


정부는 2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범석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 2차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티몬·위메프 사태 대응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대책에는 판매자 지원 방안이 담겼다.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이 판매대금을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한 긴급경영안정자금 최대 2000억원과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협약프로그램 3000억원의 유동성을 지원하기로 했다. 여행사 이차보전(이자차액 보상)에도 600억원을 지원한다.


피해기업의 대출·보증 만기는 최대 1년까지 연장된다. 종합소득세·부가가치세 납부기한을 최대 9개월 연장하는 세정지원도 진행한다.


소비자 관련 대책은 여행사·카드사·전자지급결제대행사(PG사)와의 협조를 통해 신속한 환불 처리를 지원한다. 이미 구매한 상품권의 경우 소비자가 정상적으로 사용하거나 환불받을 수 있게 사용처나 발행사의 협조를 유도할 계획이다.


피해 구제를 위해 금융감독원과 소비자원의 민원접수 전담창구를 운영한다. 내달 1~9일 소비자원을 통해 여행·숙박·항공권 피해소비자의 집단분쟁조정 신청을 접수한다.


김범석 차관은 "이번 사태의 최종적인 책임은 약속한 판매대금을 지급하지 않은 위메프·티몬에 있다"며 "정부는 선량한 소비자와 판매자가 입은 피해를 지켜볼 수 없기에 가용자원을 최대한 동원해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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