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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兆 ‘한국형 차기 구축함’ 입찰 논의 D-4…HD현대·한화 ‘공방전’

  • 송고 2024.02.23 15:19 | 수정 2024.02.23 15:20
  • EBN 천진영 기자 (cjy@ebn.co.kr)

방사청 오는 27일 HD현대重 입찰 제한 여부 논의

심의 앞두고 ‘前 정권 비호’ 논란에 전문가 “사실 왜곡”

그룹 뒷배 둔 한화오션, 우회적 압박카드 활용 가능성

한국형 차기구축함 조감도 [제공=HD현대]

한국형 차기구축함 조감도 [제공=HD현대]

오는 27일 방위사업청이 군사기밀 유출과 관련 HD현대중공업의 입찰 참가 자격 제한 여부를 심의한다. 이번 사업은 약 8조원 규모로 양사에 유리한 심의를 받도록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다. 당초 작년 12월에서 한 차례 미뤄졌던 심의는 정치권 입김이 불면서 때 아닌 공방전이 격화되는 양상이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방위사업청은 오는 27일 예정된 계약심의위원회에서 HD현대중공업의 입찰 참가 자격 제한 여부에 대한 안건을 상정한다. 방사청은 작년 12월 심의를 열고 제재 여부를 결정하려 했지만, 추가 검토할 사안이 있다며 이를 보류했다.


10년 전 발생한 군사기밀 유출 사고로 HD현대중공업은 이미 1.8점의 패널티를 안고 방사청 입찰에 참여하고 있다. 대개 1점 미만으로 당락이 엇갈리는 수주전에서 이러한 감점 적용은 엄격한 처분으로 평가된다. 이번 입찰참가 제한 제재까지 받게 되면 일정 기간 해군 함정 사업에 참여할 수 없게 된다.


HD현대중공업이 탈취한 자료 중에는 대우조선해양(현 한화오션) 만든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개념설계도(3급 군사기밀) 등이 포함됐다. 한화오션 조선소가 있는 거제를 지역구로 둔 국민의힘 서일준 의원은 성명서를 통해 “이 사건을 대한민국 방위산업 근간을 바로 세우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한화오션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한 술 더 떠서 전 정권의 비호를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2019년 문재인 정부 당시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의 인수를 기습적으로 추진하면서 군사기밀을 빼낸 범죄행위를 은닉하거나, 이를 제대로 밝혀내지 못하도록 방해했다는 게 서일준 의원 측 주장이다.


현대중공업그룹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 과정을 지켜봐온 조선업 전문가들 사이에선 한화오션에 힘을 보태기 위해 과거 사실마저 왜곡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조선업이 장기 불황을 겪어 산업 자체가 존폐기로에 서 있었던 2018년 상황을 복기해봐야 한다”며 “당시 대우조선해양에 투입한 공적자금은 10조원 이상이었고 정부와 채권단, 투자업계 모두 ‘대우조선해양의 독자 생존이 어렵다’는 판단에 공감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시 대우조선해양 수장이었던 정성립 사장도 조선 ‘빅2’ 체제가 바람직하다고 주장할 정도로 조선업 재편에 대한 목소리가 높았다”며 “앞서 4차례의 매각 시도가 모두 무산되며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비관적 견해가 지배적었는데, 이제와서 기업결합으로 특혜를 얻었다는 논리는 설득력을 얻기 힘들 것”이라고 꼬집었다.


정성립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조선업 발전을 위해 ‘빅2’ 체제를 강조했던 인물이다. 그는 글로벌 시장과의 경쟁 구도와 효율성 측면에서도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의 조선 ‘빅3’를 ‘빅2’ 체제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꾸준히 피력했다. 이는 2017년 3월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대우조선해양 경영 정상화 방안에도 반영된 사안이다.


대우조선해양이 매력적인 매물이 아니라는 점은 글로벌 컨설팅업체들의 진단과도 궤를 같이 한다. 2016년 8월 맥킨지는 산업은행과 3대 조선업체 등에 전달한 컨설팅 보고서 초안에 ‘독자 생산 가능성이 낮은 대우조선을 매각하거나 분할해 빅3 체제를 빅2 체제로 재편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지난 2022년엔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 경영컨설팅을 맡겼는데, 마찬가지로 ‘독자 생존이 어렵다’는 비관적 내용이 포함됐다.


그간의 매각일지만 짚어봐도 ‘전 정권의 비호’ 프레임을 씌우는 것은 과도하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방사청의 심의를 앞두고 이 같은 기싸움은 도를 넘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수차례 매각 불발로 정부의 골치덩이 취급을 받아왔던 대우조선해양이 한화그룹을 새 주인을 맞은 뒤 변화라는 점도 간과할 수 없는 대목이다. 현재 조선업은 지난 10년간 침체의 터널을 뚫고 호황기에 진입했지만,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극심한 수주 절벽에 시달렸다.


업계가 나란히 정상궤도에 오르기 위해 재도약에 분주한 상황에서 지나친 견제가 경쟁사 흠집내기로 번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을 품기 전 전방위적 공세를 펼친 것도 이 같은 해석을 뒷받침하고 있다. 앞서 국내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M&A) 심사 발표는 경쟁 조선사들의 이의 제기로 지연됐는데, 심사 결과를 좌우할 변수가 노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업계 안팎에서는 한화그룹이 인수 매듭을 짓기 위해 정보력을 활용했다는 얘기가 흘러나왔다.


무엇보다 한화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의 입지를 굳히기 위한 행보라는 게 재계 시각이다. 김 부회장이 구상하는 방산부문은 세계 최고 방산기업으로 꼽히는 록히드마틴과 같은 ‘한국형 록히드마틴’이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한화를 글로벌 방산 톱10 기업으로 키우는 게 목표다.


실제 한화그룹은 두 차례 자금 지원을 비롯해 한화오션의 경영 정상화 등 목표 추진을 위해 전력투구 중인 상황이다. 방사청 심의를 앞두고 이러한 공격 태세는 든든한 뒷배경이 작용한 영향이라는 해석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석종건 방위사업청장은 HD현대중공업의 기밀유출 심의와 관련 “법규와 절차에 따라 합리적인 심의결과가 도출될 것”이라며 “결과가 나오게 되면 후속 조치를 잘하겠다”고 밝혔다.


한화오션 거제사업장 [제공=한화오션]

한화오션 거제사업장 [제공=한화오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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