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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메프사태] 네이버·카카오·토스 '선환불' 접수 개시

  • 송고 2024.07.28 14:59 | 수정 2024.07.28 14:59
  • EBN 김민환 기자 (kol1282@ebn.co.kr)

ⓒ각 사

ⓒ각 사

토스 등 핀테크 업체들이 정산 지연 사태를 빚고 있는 티몬과 위메프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결제액 선환불 신청 접수를 시작했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토스 등 핀테크사들이 이날부터 티몬과 위메프 취소 및 환불 요청 접수를 개시했다.


카카오페이는 이날 낮 12시 앱과 카카오톡 계정에 티몬, 위메프 결제 취소 접수 채널을 개설했다.


티몬, 위메프에서 카카오페이로 결제한 내역과 주문 건별 주문내역, 배송상태 등을 제출하면 접수 내역을 확인해 최대한 빠르게 환불을 안내할 예정이다.


네이버페이는 이용자가 공지에 안내된 링크로 취소·환불을 신청하면서 티몬, 위메프의 결제·구매 내역 페이지 스크린샷(캡처 화면)을 첨부하면 48시간 이내 처리가 가능하다고 공지했다.


선환불 시한을 정해둔 곳은 네이버페이가 유일하다. 네이버페이 포인트 및 머니로 결제된 건은 즉시 환불되고 카드는 3~5일(전월 결제 시에는 카드 대금에서 차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결제 취소 및 환불이 완료되면 네이버 톡톡 메시지로 결과를 안내한다. 네이버페이 결제 내역에서도 취소 및 환불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NHN 페이코도 이날 오전 10시께 티몬·위메프 전용 결제취소 접수 채널을 공개했다.


페이코 앱 고객센터 내 티몬·위메프 결제 이의제기 신청 코너와 카카오톡 고객센터 티몬·위메프 결제 문의 코너에서 신청하면 된다.


페이코는 티몬, 위메프에 정산해줘야 할 금액을 이용자에게 대신 지급해 주는 방식 등을 통해 선환불할 방침이다.


앞서 토스는 이날 오전 1시 40분께 앱의 고객센터 전화상담, 채팅상담 및 카카오톡 공식계정의 '채팅으로 문의하기'를 통해 티몬·위메프 결제 건의 선환불 신청을 받고 있다.


토스는 지난 26일부터 운영하던 티몬, 위메프 분쟁(이의제기) 접수창구를 통해 분쟁을 중개해주다 이날 선환불 신청 접수창구를 개설했다.


기존 중개 요청 신청자는 추가 접수하지 않아도 선환불 신청자로 분류된다고 토스가 설명했다.


접수된 이의제기 신청 결과는 문자 메시지 혹은 토스 앱 알림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토스 관계자는 "이번 티몬·위메프 사태 초기부터 사안의 중대함을 파악하고, 먼저 피해 확산을 막는 것에 집중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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